비전성서아카데미

교육내용
신앙생활에 기초하는 부분을 교재를 통하여 배우고 익히는 훈련과정이다.
1과 하나님의 말씀, 성경
기독교 신앙의 기반이 되며 중심이 되는 성경이 어떤 책이며, 왜 성경을 읽어야하는지 대한 의문이 해소 될 수 있고, 성경을 통해 누리게 되는 유익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2과 구원의 확신
기독교에서 말하는 구원이 무엇이며, 어떻게 구원을 받을 수 있는지 또 구원받은 것을 어떻게 확신하고 믿음으로 승리의 삶을 살 수 있는지를 배워 나아가는 교육과정이다.
3과 바람직한 신앙생활
예수이름으로 구원을 받은 자로서 신앙생활과 일상생활을 어떻게 균형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을 성경말씀을 근거하여 배우고 알아가며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4과 교회 생활의 중요성
예수를 믿는 신앙인으로서 교회가 무엇이며, 교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가져야할 바람직한 모습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성경말씀에 근거하여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5과 기독교 용어 배우기
기본적인 기독교 용어를 배움으로 신앙생활과 교회 생활에 보다 더 행복하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교육과정입니다.
교육시간
주일 오후 1:00~2:00
비전성서아카데미 2단계는 크게 두 과정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과정은 『갈라디아서를 통한 신앙원리』 이다. 이 과정은 영적 성장의 기본 원리를 바울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말씀을 통해 살펴보며 성숙한 신앙생활의 자리로 나아 갈 수 있도록 돕는다. 두 번째 과정은 『로마서 이야기』이다. 이 과정을 통해 성도들은 신앙의 중요성과 성경이 가지고 있는 신학적이고, 영적이며, 실용적인 가치를 함께 발견하게 된다.
1. 갈라디아서를 통한 신앙원리
1) 그리스도인의 생활1
2) 그리스도인의 생활2
3) 바울의 회심
4) 바울의 복음을 위한 삶
5) 하나님이 바울에게 맡기신 복음1
6) 하나님이 바울에게 맡기신 복음2
7) 율법과 복음의 관계
8) 믿음으로 사는 삶
9) 그리스도인의 동기와 자유
10) 삶에 적용되는 복음
2. 로마서 이야기
1) 복음이 무엇인가?
2) 구원이 필요한 이유
3) 구원을 예비하신 하나님
4) 자유의 삶
5) 성령안에서의 삶
6) 믿음에 의한 구원
7) 하나님의 계획
8) 그리스도인과 세상의 관계
9) 교회 안에서의 관계
10) 그리스도인의 세가지 원리
세계교회사 / 한국교회사 / 기독교유적탐방
1. 전반기 수업목표
세계교회의 역사를 통해 순간순간 함께하셨던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며, 지금 우리의 삶 가운데 동일하게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감사하는 삶을 살게 하는데 본 공부의 목표를 둔다.
2. 후반기 수업목표
한국 기독교(가톨릭, 개신교)의 전래와 발전과정 그리고 교회가 세워지는 모든 과정들을 통해 하나님의 함께 하심과 인도하심을 알게 하고, 현재 우리가 섬기는 교회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모습으로 함께 만들어 가는데 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강의내용
1. 전반기 강의내용
1강 : OT, 역사란 무엇인가? / 왜 교회사를 공부해야 하는가?
2강 : 초강대국 로마제국에 기독교가 스며들다 / 초기기독교의 형성과 박해/속사도시대(AD64-177)
3강 : 알곡이 있는 곳에 가라지도 자란다 / 초기교회의 신앙변증/신앙고백의 정착기(AD90-250)
4강 : 이겼지만 졌다! / 로마제국의 기독교공인/니케아 신조의 교부시대(AD247-420)
5강 : 권력욕과 교만함은 돌이킬 수 없는 균열을 낳고 / 초기교회의 균열/교회 지도자의 권세욕과 기독론 논쟁기(AD376-664)
6강 : 곱하기에서 나누기로 / 이슬람교의 발흥과 기독교/동방교회 서방교회의 분열과 십자군 시대(AD496-1291)
7강 : 하나님은 결코 멈추지 않으신다 / 수도원 신앙의 명암/수도원시대(AD673-1295)
8강 : 모든 것이 산산이 흩어지다 / 중세 로마 가톨릭의 타락/르네상스 시대(AD1294-1517)
9강 : 믿음을 통한 은총에 의한 구원 / 루터 종교개혁의 배경과 의미
10강 : 오직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이다 / 개혁교회의 아버지 츠빙글리의 생애와 사상
11강 : 내 마음을 주님께 바칩니다 / 칼뱅의 생애와 그가 남긴 유산들
12강 : 기독교유적지 답사
13강 : 변화는 조정을 필요로 한다 / 종교개혁으로 인한 변화와 갈등의 조정/청교도와 신대륙 발견의 시대(AD1510-1767)
14강 : 이성이 신으로 등극한 시대 / 계몽주의의 기독교 공격/부흥운동의 시대(AD1620-1814)
15강 : 인간이 만든 희망이 추락하다 / 인간과 사회에 대한 낙관론의 쇠락 : 선교와 근본주의의 시대
16강 : 다양성의 신앙으로 만개하다 /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세계로 : 다양한 복음주의 신앙의 시대
2. 후반기 강의내용
1강 : OT, 1장 가톨릭 선교 이전의 천주교 / 2장 한국 천주교회의 창시
2강 : 3장 수난 속에 생존하는 천주교회 / 4장 조선교구의 창설과 계속되는 박해
3강 : 5장 선교 이전의 개신교회의 접촉 / 6장 선교사들의 내한과 선교사역의 시작
4강 : 7장 선교부의 선교정책 / 8장 초기 한국교회 급성장의 원인
5강 : 9장 초기 기독교의 형성과 수난 / 10장 1907년 대부흥운동
6강 : 기독교유적지 답사
7강 : 11장 교회의 사회개혁 활동, 12장 한국교회의 조직 / 13장 한국교회에 대한 일제의 탄압
8강 : 14장 교회의 항일운동 / 15장 한국교회와 3․1독립운동
9강 : 16장 1920~1930년대의 교회 상황 / 17장 1920~1930년대의 분파운동 / 18장 사회적 변화에 대한 교회의 대응
10강 : 19장 일본군국주의 통치하의 교회의 시련 / 20장 교회의 친일과 변절
11강 : 21장 해방 후의 북한교회, 22장 남한에서의 교회재건 / 23장 한국전쟁과 교회의 수난
12강 : 24장 1950년대 이단운동의 발흥 / 25장 장로교회의 통합과 합동 측의 분열
제자훈련의 철학
교회 안에 머물러 있는 신앙인이 아니라 삶의 현장에서 하나님의 나라 임재를 경험하고 자신의 삶을 통해 주님의 몸 된 교회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한다.
제자훈련의 목표
평신도를 주님의 제자로 만든다. 개인의 신앙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석구석에 그리스도의 영향력을 일으키는 예수의 제자로 훈련 하고자 한다.
제자훈련의 개요
동래중앙교회의 제자훈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집중하는 훈련 개요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적 훈련'이다.
주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이다. 생각과 말과 행실과 인격이 주님을 닮아 갈 수 있도록 훈련을 하는 과정이다. 말씀과 기도를 통해 내면이 변화되는 훈련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주님의 뜻을 발견하고 하나님의 뜻을 순종해 나가는 훈련이다.

둘째, '외적 훈련'이다.
내면 훈련과 다르게 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훈련과정이다. 다른 사람을 전도하는 훈련이다. 즉, 각자 삶의 자리에서 그리스도인으로써 봉사와 섬김을 통해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며 세상 속에서 영향력 있는 예수의 제자로써의 삶을 실천하는 훈련 과정이다.
제자훈련 내용
제자훈련은 28주 과정으로 실시한다. 제자훈련을 통해 가르치는 은사를 가진 자를 선발하여 양육자 훈련을 시키고자 한다.
본 제자훈련은 다음의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누고자 한다.

첫째, 제자훈련의 기초를 다지는 훈련
둘째, 구원의 진리를 깊이 있게 터득해 나가는 훈련
셋째, 신앙 인격을 바로 세우고 제자로서의 삶을 정립시켜나가는 훈련이다.

제자훈련의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쳐 주신 모든 말씀에 기초한다.
제자훈련의 필요성
제자훈련의 시작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시기 직전에 남겨 주신 명령이라고 할 수 있다. 마태복음 28장 18-20절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의 제자를 말씀으로 훈련하여 삶으로 실천하고 살도록 명령하신 분이 바로 예수그리스도시다. 제자가 되기 위해서는 예수를 믿고 교회에서 세례를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제자훈련은 주님의 몸 된 교회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제자훈련 자격
1. 본 교회에 등록한 지 1년이 경과한 자로 세례를 받은 자이어야 한다.
2. 새가족 교육 5주를 수료한 자로 한다.
3. 훈련 중에 교회 봉사를 기쁨 마음으로 섬길 자로 한다.
4. 배우자의 허락을 받은 자로 한다.
5. 제자 훈련의 모든 과정을 성실하게 불평 없이 기쁨 마음으로 감당할 준비가 된 자로 한다.
제자훈련 기간
제자 훈련기간은 1년이다.
봄 학기 : 3월 초 ~ 6월 말
가을 학기 : 9월 초 ~ 11월 말
수료식 : 2월 말
제자훈련 인원
가장 효율적인 소수 인원 10명 이하로 구성한다.
제자훈련자 선발
1. 제자훈련 신청서를 제출 한 자 중에 합당한 자를 선발한다.
2. 제자훈련 담당 교역자가 합당한 자를 선발할 수 있다.
3. 초원담당자의 추천한 자 중에 합당한 자를 선발한다.
훈련 과제
1. 철저한 예습과 복습을 성실하게 실행한다.
2. 각 주에 따르는 성구암송구절을 암송한다.
3. 성경읽기 스케쥴에 따라 매일 규칙적으로 성경을 읽고, Q.T한 내용을 기록한다.
4. 과제물로 주어진 도서를 읽고 성실하게 느낀 점을 독후감에 기록한다.
5. 공식적인 예배를 성실하게 참석하여 설교를 요약한다(주일예배, 수요예배).
6. 훈련담당교역자가 훈련 과정에 맞는 생활 숙제를 성실하게 실천하고 기록한다.
사역훈련이란?
제자훈련 과정을 마치면 담임목사님과 함께 34주 과정으로 사역훈련을 받게 됩니다.
이 훈련을 통하여 담임목사님과 함께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의 비전을 함께 나누며, 평신도지도자로서 거듭나는 훈련을 받게 됩니다.
교재
사역훈련1-3(국제제자훈련원)
교재 내용
1권 성령, 새 생활의 열쇠

1과:정화는 끝났다
2과:영의 생각을 하는 사람
3과:몸의 행실을 죽이는 사람
4과:고난과 영광을 함께하는 후사
5과:확실한 두가지 보증
6과:아무 것도 끊을 수 없는 관계

2권 교회와 평신도의 자아상

1과:교회가 무엇인가?
2과:교회의 존재 이유(1):예배
3과:교회의 존재 이유(2):훈련
4과:교회의 존재 이유(3):증거
5과:제자의 자격(1):전적 위탁자
6과:제자의 자격(2):증인
7과:제자의 자격(3):종
8과:몸의 지체와 상호 사역
9과:당신은 왕같은 제사장이다.

3권 소그룹 환경과 리더십

1과:소그룹성경공부의 교육환경
2과:소그룹성경공부와 리더십
3과:소그룹성경공부와 인도법
4과:귀납적 성경공부의 실제(1):관찰
5과:귀납적 성경공부의 실제(2):해석
6과:귀납적 성경공부의 실제(3):적용
7과:다락방 교재 인도법
8과:소그룹 지도법 견습과 평가
9과:소그룹 지도법 실습과 평가